내 컴퓨터가 종종 다운됐던 이유 (팟 플레이어, CPU)

내 컴퓨터는 종종 다운이 되곤 했다. 갑자기 다운된다기보다는 조금 무거운 작업을 하면 그러는 것 같았다.

그냥 내 추측으로는 메인보드나 파워가 약해서(?) 다운이 되는 것 같았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고 이것저것 해보면서 내가 내린 지금의 결론은 CPU 온도가 너무 올라가서였던 것 같다.

내가 주로 다운이 됐던 경우가 VR 영상 파일이나 조금 화질이 높은 영상을 팟 플레이어로 보다가였는데 그럴 때 CPU 온도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보니 상당히 높아져 있었다.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는 내 컴퓨터의 CPU가 고사양이고 쿨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문제겠지만, 내가 해결한 방법은 팟플레이어 화면의 하단 중앙 좌측 쯤에 보면 S/WH/W라는게 보일 것이다. S/W는 거의 소프트웨어, 즉 거의 CPU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H/W는 하드웨어, 즉 그래픽 카드도 같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오래전부터 S/W를 주로 사용했었다. 왜냐하면 그래픽카드를 좀 저렴한 것을 써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그래픽카드가 고장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컴퓨터를 새로 바꾸고 나서도 S/W로 사용하다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 같다. 그래서 H/W 모드로 사용해보니 아직까지는 다운되는 경우는 없었다. (CPU 온도도 그렇게 올라가지 않았다.)

앞으로 계속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쿨링을 더 신경쓰거나 해야 할 것 같은데, 아무튼 당장은 무슨 프로그램을 돌리든 그래픽카드를 활용해서 CPU의 부하를 줄이는 식으로 사용할 생각이다.

This entry was posted in 잡담, 컴퓨터, 프로그램. Bookmark the permalink.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