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자동 백업, 파일, 폴더에 암호 거는 프로그램 추천

남에게 함부로 보여주면 안 되는 중요한 파일에 암호를 걸거나 자동 백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써보려고 한다.

폴더에 암호 걸기 “비밀 폴더”

폴더에 암호를 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비밀 폴더 다운 받으러 가기

사용법은 너무 간단해서 따로 설명하진 않겠다.
참고할 점은 USB로 연결하는 외장 드라이브에는 암호를 걸 수 없다.

파일, 폴더를 압축해서 암호 걸기 “WINRAR”

압축 프로그램인데 암호를 걸 수 있고 압축된 상태에서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
WINRAR 다운 받으러 가기

WINRAR을 설치한 후에

압축하고 싶은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압축 파일에 추가”를 클릭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여러 파일이나 폴더도 같이 압축 가능하다.
하지만 너무 많은 파일을 한꺼번에 하나의 rar 파일로 압축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아주 오래전의 일이지만 오류 메세지가 뜨면서 압축을 풀 수 없어서 파일을 다 날렸던 적이 있다.

우측 하단에 “비밀번호 입력”을 클릭한다.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해준 후 확인을 클릭한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 파일을 압축하면 파일이 있던 위치에 압축된 rar파일이 생겼을 것이다.
기존에 있던 파일은 삭제해도 된다.

압축한 rar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rar 프로그램 창이 뜬다.
거기서 원하는 파일을 더블클릭하고 암호를 입력하면 파일이 실행 된다. (rar프로그램 창은 닫지 않아야 한다.)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해준다.

저장하고 나서 rar 프로그램 창을 띄워보면 변경된 내용을 업데이트 하겠냐고 물어보는 메세지가 뜬다.
“예”를 클릭하면 파일이 업데이트 된다.

이런식으로 파일에 암호를 걸어서 압축해두고 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하지만 실수로 rar 창에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수정한 내용을 모두 잃어버릴 위험이 있다.
그리고 용량이 큰 파일은 수정할 때마다 계속 새로 압축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려서 적합하지 않다.

PC의 파일, 폴더 웹하드에 자동으로 백업하기 “네이버 클라우드”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PC의 특정 폴더를 자동으로 클라우드와 동기화해주는 서비스가 있다.
네이버 클라우드 가기

우선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 안에서 TEST 폴더를 하나 만들어준다.

그리고 네이버 클라우드에 들어가서 왼쪽 아래에 “윈도탐색기”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다.

설치하면서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 동기화 설정” 화면에서 “NaverCloud 폴더 위치 선택”에서 원하는 위치를 설정해준다.
그리고 “동기화 폴더 선택 (변경)”을 클릭한다. (“내 클라우드의 모든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해도 되지만 기존에 네이버 클라우드에 있던 모든 파일들을 내 PC로 다운 받게 된다.)
다음 화면에서 아까 만들어놓은 TEST 폴더를 선택한다.

이제 탐색기에서 “NaverCloud 폴더 위치 선택”에서 정했던 위치의 TEST 폴더 안에 파일을 저장하면 자동으로 네이버 클라우드로 파일이 동기화 된다.
파일을 수정하면 수정된 내용도 계속 실시각으로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가장 최신의 정보를 백업할 수 있어서 좋고 혹시라도 컴퓨터에 바이러스가 걸리거나 하드디스크가 고장났을 때 유용할 것이다.

This entry was posted in 컴퓨터, 프로그램.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