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생각난 것을 특허로 등록해보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알게 된 유용한 정보, 링크들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특허로
특허로를 통해서 특허를 온라인으로 출원할 수 있다. 특허를 등록하기 위해 드는 비용도 이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결제할 수 있다.
키프리스
이전에 등록된 특허를 검색해볼 수 있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이미지 모든 것이 다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사이트이다. 기존에 등록된 특허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내가 출원하려는 특허가 이미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에도 도움이 되고, 특허를 출원할 때에 서류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어떤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등등 기존에 등록되거나 등록에 실패한 여러 경우들을 보며 참고할 수 있다. 도면을 어떻게 그리고 어떻게 표시해야 하는지도 참고할 수 있어서 좋았다.
유튜브
[셀프 특허출원 1편] 정식 특허 출원서 작성 방법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셀프 특허에 대해서 가벼우면서 쉽게 알려준다.
[세계최초LIVE] 전문변리사의 특허명세서 실제작성 생중계! – 빨래건조대 편 (리얼타임! 전체명세서! 실시간질문!)
영상의 시간이 너무 길긴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식으로 특허명세서를 작성하는지 보여줘서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특히나 내용의 작성 형식이나 방법도 중요하지만, 특허의 개념에 대해서 많은 설명을 해줘서 되게 좋은 것 같다.
개인적으로 위 유튜브의 이동기 변리사가 마음에 들고 신뢰가 간다. 그 이유는 유튜브 영상을 보면 기존에 특허 등록을 해준다며 비용만 내고 특허는 거절당하는 일종의 사기를 당하는 경우를 소개하며 조심하라는 내용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앞에 말했지만, 무조건 특허를 출원하는 방식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고, 설령 특허가 등록이 된다고 해도 그 특허가 돈이 될지에 대에서도 고민해봐야 한다는 식의 조언도 해준다. 구체적으로 특허가 등록되거나 거절된 예를 보여주면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더욱 이해하기가 쉽고 와닿는 것 같다.
그리고 이동기 변리사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가보면 내 아이디어가 특허로 등록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이메일로 상담도 가능하다. 그 아이디어가 큰 돈이 될 것 같다면 몇백만원이 들더라도 변리사에게 의뢰를 해볼수도 있겠고, 그정도까지는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혼자 특허 등록을 도전해볼수도 있겠다.
나는 내 아이디어를 문의해봤는데 등록이 안 될 것 같다는 답장을 받아서 그냥 포기하려다가 혼자 작성해서 등록 신청을 해놓은 상태다. 뭐 되면 좋은 것이고 안 되면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추가로 하고 싶은 말
특허는 새롭고 색다른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유용한지가 특허 등록의 중요한 판단 근거라고 하더라. 그러니까 기존의 특허와 차이점에 집중하기보다는 다르면서도 확실하게 새로운 가치, 더 편하고 빠르고 나은 방식인지에 집중해야 한다고 하더라.
실용신안이랑 특허는 비슷하다. 특허로의 설명에 보면 특허는 고급 기술이고 실용신안은 단순한 기술인 것처럼 설명하는데 실제로는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더라.
실용신안과 특허의 구분이나 차이는 크지 않으면서도 실용신안은 보호 기간이 짧기 때문에 요즘은 대부분 특허로 하는 추세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