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USB로 간편하게 윈도우 설치하기

난 컴퓨터 잘 모른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검색한 아주 간편한 방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일단 윈도우 설치파일이 필요하다.
Windows 10 다운로드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하단에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MediaCreationTool.exe”를 다운로드한다.
그 파일을 실행하면 윈도우10 ISO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파일로 윈도우를 설치 할 때. 정품을 구매했다면 인증하면 될 것이고, 인증하지 않은 상태로도 조금 불편할수는 있지만 사용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다운받은 ISO파일을 압축을 푸는 프로그램(WinRAR, WinZip, 알집 등등)으로 푼다.
그러면 몇 개의 파일과 폴더가 나오는데 거기서 BOOT폴더, SOURCES폴더, BOOTMGR파일을 윈도우10 설치용으로 사용할 USB나 외장하드의 가장 상위 위치로(해당 드라이브에 들어가면 바로 보이게) 옮겨준다.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윈도우가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 가능하다.)

그리고 윈도우8 USB로 설치하기에 들어가서 조금 내려보면 나오는 “USB설치준비.exe”를 바탕화면에 다운받아서 실행해준다.(오류가 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주면 됐었던 것 같다.)
위의 링크에 들어가보면 자세한 설명이 있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위의 파일을 실행하면 뜨는 화면에서 윈도우 설치 파일을 넣어둔 USB나 외장하드의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면 된다.

모든 준비가 끝났다.
이렇게 해놓으면 이 USB나 외장하드를 들고 다니면서 다른 PC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아주 간단하고 쉽다는 장점이 있고 또한가지 장점은 해당 USB나 외장하드에 남는 용량을 자유롭게 그냥 외장하드 쓰듯이 활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 외장하드나 USB로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은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키보드의 F2 또는 Delete를 눌러서 바이오스 모드로 들어간다. 거기서 부팅 순서를 윈도우 설치파일이 있는 USB나 외장하드가 1순위로 부팅 되게 바꿔준다. (이건 각 회사별로 바이오스 모드가 달라서 각자 알아서 해야 한다.)
그 설정을 저장하고 재부팅하면 윈도우 설치화면이 뜬다. 그러면 설명에 따라 잘 설치하면 땡이다. (물론 설치 후에 재부팅 될 때는 다시 부팅 순서를 원래대로 돌려놓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This entry was posted in 컴퓨터.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