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폰카로 찍은, 스캔한 이미지 포토샵으로 선따기, 선 추출하기

최대한 쉽고 단순하면서도 선을 따고 추출하는데 필수적인 기능들을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종이에 그려서 폰카로 찍은 이미지 파일을 포토샵에서 열었다.
이미지 방향이 잘못되어 있어서 이미지/이미지 회전에서 알맞게 회전해줬다.

이미지/조정/채도 감소로 채도를 없애준다.

이미지/조정/레벨을 누르면 창이 뜨는데 세개의 조절바를 잘 조절해서 이미지가 최대한 깔끔하고 내 마음에 들게 조절해준다. (이 기능으로 꼭 완벽한 상태로 만들려고 집착할 필요는 없다. 적당히 마음에 들게 조절해준 후에 따로 더러운 부분을 지우개로 지워줄 수도 있다.)

창/채널을 누르면 채널 탭이 열린다.

빨강을 클릭한다. (빨강이 아닌 RGB가 선택된 상태에서 해도 비슷한 결과물이 나오지만, 빨강을 선택하면 보이는 화면과 더 완벽하게 일치하는 선을 추출할 수 있다.)

그리고 하단에 맨 왼쪽 점선 동그라미를 클릭해서 채널을 선택영역으로 불러온다.

선택/반전으로 선택영역을 반전시켜준다.

레이어를 새로 만들어준다. (레이어/새로 만들기/레이어로 만들 수도 있다.)

편집/칠을 선택한다.

그러면 창이 뜨는데 내용/전경색을 클릭한다. (전경 색이 검은색이어야 검은색으로 칠해지는 것이다. 잘 모르겠으면 전경색 말고 밑에 색상을 클릭하고 검은 색을 선택해줘도 된다.)
그리고 선택영역을 해제하기 위해 선택/선택 해제를 클릭한다.

그러면 선을 따는 과정은 모두 끝난 것이다. 밑에 원래 스캔했던 원본 이미지는 숨기거나 삭제해도 된다.
잘 추출됐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레이어 탭의 잠그기에서 투명 픽셀 잠그기를 클릭해보자.
그렇게 하면 그 레이어는 브러시로 아무리 그려도 투명한 빈 공간은 그릴 수 없게 된다.

그래서 나는 두껍고 부드러운 브러시로 여러가지 색을 사용해서 멋을 내봤다.

This entry was posted in 포토샵, 그림, 웹툰 팁.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