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우먼이자 유튜버인 강유미님에게 구독자 백만명이 넘는 회사원님이 유튜브 운영에 대한 조언, 특히 채널의 통계를 통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해주시는데 정말정말정말 유용한 내용들이 많은 것 같다.
나도 백만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 내 채널 분석하는 법! feat. 회사원님
이 영상을 보면서 느낀 점
1. 우선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내가 정말 좋아하고 관심있는 것들을 올려야 하는 것 같다.
그래야만 통계분석을 통해 그중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접점을 찾아낼 수 있고
그러면 나는 내가 좋아하고 관심있으면서 동시에 사람들에게 반응이 좋은 그부분만 더 발전시켜나가면 되는 것이다.
또한 무조건 나의 채널에서 잘나가는 소재나 연령층이나 성별을 타겟으로 잡아서 거기에 올인해야 한다는 느낌보다는
사람들이 좋아해주고 내가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것을 줄 수 있는 부분(재능)을 알고 더 발전시켜나간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에게 반응이 좋은 영상이 무엇인지 찾아내서 그 소재로 방송사가 정규편성을 하듯이 꾸준한 콘텐츠를 생산하면 시청자들은 재미있게 본 콘텐츠의 시리즈를 계속 볼 수 있어서 좋고, 나도 계속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영상을 제작하니까 뿌듯할테고 시청자와 구독자도 자연스레 더 늘어나겠지.
물론 반응이 별로인 소재도 내가 하고 싶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다 싶으면 시간 날때마다 계속 만들어서 올리면 된다.
2. 내 취향이나 관심사는 바꾸기 어렵다. (아니 바꿀 필요가 없지.)
하지만 유튜브 영상을 모바일에서 보는 사람이 많다면 작은 화면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니까 폰트를 더 키운다거나 하는 식으로 시청자를 배려할 수 있는 부분은 바꿔나가야겠지.
정리하면 여러가지로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관점들을 제시해줘서 정말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