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색 어시) 더럽고 복잡한 그림 밑색 칠하는 팁 (클립 스튜디오, 액션)

클립스튜디오로 밑색을 칠할 때 내가 사용중인 방법에 대해서 유튜브 영상을 올렸다.
이 글에서는 영상에서 하지 못한 자세한 설명(특히 액션)을 해보려고 한다.


영상에 나온 클립 스튜디오 오토 액션 세트 받기

그려닷컴 밑색 (클립 오토 액션)

받은 파일은 클립 스튜디오의 오토 액션 탭에서 “세트 가져오기”로 불러오면 된다.

액션을 순서대로 설명하면

A 채우고 선택 해제

선택영역이 선택된 상태에서 이 액션을 실행하면 전경색으로 색이 칠해지고 선택영역이 해제된다.

B 그려 밑색 세팅

내가 밑색을 칠하기 편한 구조로 레이어를 만들고 배치한다.
그런데 이 액션을 사용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레이어들이 몇 개 있다.

1. 선이 그려진 레이어
2. 빈 레이어
3. 빈 레이어 (이미지에서는 흰 색으로 채워진 레이어인데 그냥 빈 레이어도 상관 없다.)

이렇게 세 개의 레이어가 필요하고 꼭 첫번째 선이 그려진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액션을 실행해줘야 한다.

액션을 실행하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나오게 된다.


1. 기존의 선 레이어인데 투명도가 41로 수정된 상태이다.
이런 레이어를 만든 이유는 색이 선의 어디까지 침범했는지, 빈틈 없이 잘 칠해졌는지를 더 잘 보고 싶어서다.

4. 62 % 휘도라고 써 있는 레이어로써 바로 아래에 빈 레이어에 밑색을 칠하면 흰 색은 어둡게, 어두운 색은 밝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밑색을 칠할 때 흰색이나 너무 밝거나 어두운 색이 제대로 칠해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만든 레이어이다.

5. 밑색을 칠하는 레이어이다.

6. 기존의 선 레이어다.

2번과 3번은 4번과 5번을 한 세트로 보고 한 세트를 그냥 복사한 것이다.

C 두 밑색 일치 시키기

“그려 밑색 세팅”이 실행된 상태에서 밑색을 칠하는 레이어(5번)와 그 레이어에서 위로 두 칸 올라간 레이어(2번)를 일치시켜주는 기능의 액션이다.
기존에 칠한 부분을 고정하는 기능으로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옷 부분의 밑색을 다 칠한 후에 이 액션을 실행하면 2번 레이어에도 똑같이 칠해지기 때문에 5번 레이어에서 피부를 칠해도 기존에 칠한 옷 부분은 침범하지 않게 된다.
고정시킨 부분을 고치고 싶으면 위의 5번 레이어를 수정해주면 된다.

주의할 점은 5번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만 이 액션을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D 그려 밑색 마무리

기존의 밑색을 칠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레이어들을 정리해서 다시 처음으로 되돌려주는 기능의 액션이다.

세번째 액션과 마찬가지로 5번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만 이 액션을 실행해야 한다.

나는 이 액션들에 단축키를 설정해서 사용중이다. (액션에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그리고 위의 설명에도 있지만 정확하게 레이어가 배치되어야 하고 정해진 위치에서 액션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잘못된 레이어 위치에서 액션을 실행하면 열심히 실행취소를 눌러야 할 때도 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포토샵, 그림, 웹툰 관련.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