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서 픽셀유동화 또는 리퀴파이라고 부르는 기능은 이미지의 원하는 부분을 확대하거나 축소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는 왜곡 필터 기능이다.
자세한 설명은 어도비 공식 홈페이지의 픽셀 유동화 필터 개요에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잘 되어 있다.
주로 사진에서 얼굴, 인체 보정할 때 사용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눈의 크기나 턱의 크기 같은 부분을 손쉽게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인상적이다.)
이미 웹툰이나 그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능이다.
그런데 사진과 달리 그림은 선과 색으로 레이어를 나누어놓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리퀴파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써보려고 한다.
포토샵에서 리퀴파이는 필터→픽셀유동화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Shift+Ctrl+X를 누르면 창이 실행된다.
그냥 리퀴파이로 수정해도 되지만 일단 선만 선택하고 리퀴파이를 실행하면 선만 보이기 때문에 그림을 제대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배경 표시”를 체크하면 배경이 보이긴 하지만 역시나 불편한 건 마찬가지다.)
그래서 우선 레이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보이는 레이어 병합을 해준다.
선택→모두(전체선택 단축키 Ctrl+A)
편집→복사(단축키 Ctrl+C)
그리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기 위해 작업내역에서 초기 상태를 클릭한다. (단축키 Alt+Ctrl+Z를 두 번 눌러줘도 된다.)
편집→붙여넣기(단축키 Ctrl+V)를 해서 새로 생긴 레이어를 가장 위로 위치시켜준다.
그 레이어 이미지를 픽셀유동화로 보정해준다. (선과 색과 배경이 합쳐진 레이어라서 보기 편하고 수정하기 편하다.)
보정이 다 됐으면 확인을 눌러준다.
지금 보정한 레이어는 합쳐진 레이어이기 때문에
이제 원래의 선과 색이 있는 분리된 레이어에 각각 픽셀유동화를 적용해줘야 한다.
맨 위의 레이어를 숨기고 아래의 레이어를 선택한다.
그리고 픽셀유동화를 다시 실행해서 마지막 메시 로드를 클릭해주면 이전에 픽셀유동화로 보정했던 그대로 이미지를 보정해준다.
그런식으로 다른 레이어도 적용해주면 되는 것이다.
참고로 필터는 이전에 적용한 필터를 좀 더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편의기능이 있다.
필터의 첫번째에 보이는 픽셀 유동화는 내가 바로 이전에 픽셀 유동화를 사용했었기 때문에 그 설정이 저장되어 있는 것이다.
다른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그것을 선택해주면(단축키 Ctrl+F) 동일한 필터와 설정을 적용시킬 수 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레이어가 분리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픽셀유동화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레이어를 유지하면서 픽셀유동화를 적용할 수 있는 또 한가지 방법이 있다.
처음의 선과 색과 배경만 있던 상태로 돌아가자.
모든 레이어를 선택한 이후에 고급 개체로 변환을 선택하면 레이어가 하나로 합쳐보이게 된다.
그 레이어에 픽셀유동화 같은 필터를 적용하면 계속 그 설정이 쌓이는 것을 볼 수 있다.
합쳐진 레이어를 더블클릭하면 새로운 psb 파일이 열리는데 기존 레이어가 유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거기서 그림을 고칠 수도 있고 고친 이후에 저장하면 기존 파일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고급 개체로 변환 기능의 장점은 필터를 적용하고 빼는 등의 관리가 쉽다는 것이다.
처음 설명한 방법은 픽셀유동화를 한 번 사용한 이후에 레이어마다 적용을 시키고
거기서 조금 더 고치고 싶으면 다시 다 합친 레이어를 새로 만들어서 각각의 레이어에 픽셀유동화를 적용시커줘야 한다는, 그러니까 계속 수정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적용해줘야 한다는 귀찮음이 있다면
이 방식은 픽셀유동화를 여러번 사용하면서 조금씩 수정해도 된다는 것과 원본 이미지는 훼손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픽셀유동화가 적용된 상태로 그림을 지우거나 선을 긋고 싶을 때는
픽셀유동화가 적용된 상태의 레이어들로 분리해줘야 하는데 이게 조금 귀찮다.
레이어→고급 개체→복사를 통해 새 고급 개체 만들기로 레이어를 복사해서
각 레이어마다 더블클릭해서 들어가서 각각 다른 한개의 레이어씩만을 남기고 나머지는 삭제해서 저장하는 식으로 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고급 개체 레이어를 일반 레이어로 변화하는 방법은 해당 레이어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레이어 레스터화를 선택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