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색 어시 칠하기 팁, 노하우, 기법

1.무조건 지저분하지 않은 칠하기 편하고 넓은 면부터 칠해라. (바깥의 여백부터?)

2.대충 테두리쪽에 붓고 테두리, 경계선부터 칠해라 (면이 크다면(큰 그림) 멀리서 작게 보면서 안쪽만 올가미로 칠한 후에 해라)
추가/ 붓고 칠하는 것보다 그냥 다 브러시로 칠해버리는게 더 빠를 수도 있다. (어설프게 붓고 또 일일이 다 그리듯이 브러시로 칠하는 바보짓을 할수도 있기 때문)

3.직선 툴을 적극 활용해라
(또는 직선 브러시)

4.(나무와 사람 머리같은) 서로 겹치는 부분은
제일 앞에 있는 것부터 칠하는게 좋다
(그러니까 난 배경부터 칠하는 편이지만 뒷배경이 너무 조잡하고 복잡하고 여러가지가 있으면 차라리 앞에 사람부터 칠하는게 낫다)

5.사용할 수 있는 최대한 큰 브러시를 사용해라. (필요하면 작은 브러시도 쓰지만 크게 쓰면 한 번에 칠할 수 있기 때문)

6. 큰 브러시와 지우개로 그리고 지우는 테크닉 활용

7. 긴 선이나 얇고 긴 면을 칠할 때 그 선을 따라 긋는게 아니고 스냅을 이용해서 그을 수 있는 부분 정도까지만 긋고 또 이동해서 아래에서 긋고 이게 좋아.
그러면 지그재그 그으니까 (세로로 긴 줄이라고 치면) 가로로 침범하지 않게 정교하게 그을 수 있는 장점도 있어.

8. 어떤 때는 넓게 칠하고 그 안에서 브러시로 따로 긋는게 나을 수도 있어. (예를 들어 눈의 흰자만 먼저 색칠한다고 생각해봐 그 이상한 모양을 먼저 칠하기보다는 눈과 눈동자를 다 칠하고 나서 눈동자만 동그란 브러시로 칠하는게 나을 수 있어.)
/
아! 그러면 어쩔 수 없이 배경과 인물이 합쳐진 그림을 칠할 때는 앞의 인물부터 칠하는게 낫겠구나. (모든 경우가 그런 건 아니고 케바케이긴 한데, 배경이 자꾸 쪼개지니까 그걸 칠하다보면 그 자체로도 인물선에 맞게 부드럽게 칠하는게 어렵잖아. 인물부터 칠하고 배경을 칠하면 훨씬 낫지.)

9. 브러시로 칠할 때 꿀팁이 마우스 포인터(커서)를 이동할 때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면 뭔가 느리고 부자연스럽다.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고 나서 긋는 것에 더 비중을 두면 좋은듯.
비슷한 개념으로는 손이 먼저 움직이기보다는 눈으로 먼저 파악을 하는게 더 효율적이다.

10. 올가미로 꼭 전체를 한 번에 다 칠하려고 할 필요 없다.
원하는 넉넉한 범위를 칠해주고 그 다음에 줌아웃해서 해주면 그게 다시 줌인을 한다거나 신경쓰면서 천천히 올가미로 잡거나 올가미로 잡고 다시 브러시로 마무리하는 것보다는 나은 것 같다.

11. 줌인을 한 상태에서 어떤 범위를 칠하고 나서 그 주변에 칠할 수 있는 작은 것이 보이면 거기도 해주는게 좋다. (거기를 칠하려고 나중에 다시 또 거기로 줌인을 하는 낭비를 없애준다.)

12. 손에 힘쓰지 말것. (굵게 그리거나 긴 선을 한 번에 그릴 때 필요 이상으로 힘이 들어갈 때가 있다. 그냥 나눠서 그리면 된다.)

13 하나를 칠할 때 두 번에 나눠서 칠할 수도 있다. (굳이 한 번에 다 하려고 너무 오래, 특이한 모양으로 올가미를 다 그리려고 할 필요 없다.)

선을 새로 그리거나 면을 새로 그릴 때는 다 지운다.
선을 고치거나 면을 수정할 때는 얇은 브러시로(난 오늘 아침 실수했다. 면을 고치는데 큰 브러시로 지움)

부드러운 완성된 곡선 같은 건
천천히 그으면서 선 자체를 보면서 그으면 편해.

반대로 그림을 그릴 때 중간선을 긋는 건 좀 빠르고 짧게 마음에 들때까지 한다?

그림 수정의 기법 (레이어 추가해서 선과 면 정리)
일단 선과 색(면)의 레이어를 나누고 작업한다.
그러면 수정할 때 선을 지우고 면도 지우고 왔다갔다 해야 해서 불편하다.

그럴 때 그 위에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서 면(색)으로 덮는다.
그리고 그 위에 레이어를 또 만들어서 선을 새로 그어준다.

레이어를 다시 단순하게 두개로 만들려고 한다면 위의 면을 선택영역으로 해서 밑의 선을 지워준다.
그리고 선은 선끼리 면은 면끼리 합쳐주면 된다.

이 기법의 장점은 선과 면을 따로 작업하면서도 한 레이어에서 작업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5 그림 수정기법

This entry was posted in 잡담 and tagged , , . Bookmark the permalink.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