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이 블로그의 본문 상단에는 직사각형 광고 두개를 배치하고 있었다.
약 한 달 동안 넓은 700px짜리 광고 한 개로 바꿔보고 그 후기, 테스트 결과를 써보려고 한다.
상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두개의 직사각형 광고를 배치하는게 수익이 훨씬 높았다. (모든 경우가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이 블로그 한정으로는 확실하게 차이가 났다.)
애드센스 정책상 자세한 통계를 공개하면 안 된다고 해서 대략적으로만 써보자면…
약 한 달의 기간 동안, 페이지 뷰 약 20,000 정도라는 거의 비슷한 상황을 기준으로 했을 때
넓은 광고 한 개만 배치했을 때의 광고 수익은 약 7,500원 정도였는데
직사각형 두 개를 배치했을 때의 수익은 (두개의 광고 합쳐서) 약 18,000원 정도로 거의 세 배에 가까운 차이가 났다.
혹시 몰라서 한달 전의 통계를 하나 더 확인해보니 직사각형 두 개의 수익은 13,500원 정도였다.
어쨌든 넓은 광고 한 개만 배치했을 때보다는 훨씬 높은 수익이 났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익 차이도 컸지만 한가지 더 마음에 안 드는 점은 광고의 디자인 문제였다.
가로로 넓은 한개의 광고는 광고 하단에 공백이 비정상적으로 길게 표시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불만이었다.
이 블로그에서는 여러모로 직사각형 두 개가 훨씬 나은 것 같다.
하단
본문 하단의 광고도 결과는 비슷했다.
한 달을 기준으로 중앙에 큰 광고 하나를 배치했을 때는 페이지뷰 약 21,000에 4,400원 정도의 수익이 났고
두개의 광고를 배치했을 때는 페이지뷰 약 15,000에 두 광고 수익을 합쳐서 4,900원 정도의 수익이 났다.
상단 광고처럼 2배에서 3배의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었지만, 하단에 두개의 광고를 테스트하는 시기에 페이지뷰가 훨씬 적게 나왔음에도 수익은 더 증가했다.
대략적으로 광고 하나를 배치했을 때보다 약 1.5배의 수익이 난 것이다.
원래는 하단에 한개의 광고만 배치했었는데 디자인 적으로도 이전에 비해 크게 아쉬운 점은 없는 것 같아서 앞으로는 두개를 배치할 생각이다.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