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없는 우리은행 애드센스 송금, 입금, 환전기

오늘 정말 재미있는(?) 일이 있어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이런 건 내가 또 못 참지. 바로 써버려야지!) 애드센스 한달에 몇만 원씩 꾸역꾸역 모아서 겨우겨우 200달러 만들었다.

애드센스에게서 송금 메일이 온 날은 토요일 새벽이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기대를 하며 우리은행 앱을 켜고 확인해봤는데 아무래도 주말이라서 그런지 온게 없었다.

주말이 지나고 드디어 월요일 아침에 앱을 확인해봤지만 역시 아무것도 온 것이 없었다. (그날이 우리은행 앱 접속 문제가 생겼던 날이었던가? 그래서 언제 되나 하면서 정말 여러번 눌러봤던 것 같다.) “뭐 언젠가는 오겠지~” 하며 기다리기로 했다. 그리고 화요일(어제)에 우리은행에서 드디어 알림이 왔다!!

그런데 그 알림인지 문자가 온 시간이 아주 절묘하다. 내가 알림을 받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바로 확인하고 환전을 하려고 했던 것 같은데 해외 송금을 받을 수 있는 시간대가 아니라는 메세지가 떴다.

“그러면 내일 하면 되지~” 하면서 넘겼다. (그러면서도 그때부터 뭔가 쎄하기는 했다.)

드디어 다음날 아침이 됐다! 10시 쯤에 일어나서 바로 스마트폰을 키고 송금을 받으려고 하는데…? 돈이 입금되어 있다?

내가 직접 송금받는 것과 직원이 송금해주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바로 수수료다.

내가 직접 하면 5,000원이고 우리은행 직원이 해주면 10,000원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내가 가장 처음 뭣도 모르고 애드센스 돈을 송금받을 때 빼고는 항상 내가 직접 했다. (애드센스 수익이 정말 얼마 안 돼서 그 횟수가 많진 않다… 그런데 그 벼룩의 간을 빼먹어?)

관련 글 : 애드센스 수익 우리은행 앱으로 송금받는 방법

내가 늦게 일어나서 그런 건가? 아마도 송금 가능 시작 시간은 9시일 것 같고 9시에 바로 했으면 내가 할 수 있었을까?

입금된 시간을 확인해봤다. 8시 50분에 들어왔었네? (뭐지? ㅋㅋㅋㅋㅋㅋㅋ)

얼마가 들어왔는지도 확인해봤다. 애드센스에서 보낸 금액은 215,58달러, 우리은행에 들어온 금액은 287,802원이었다.

환율을 구글에서 검색해봤다. 그당시의 환율이 정확히 얼마였는지는 모르겠고,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1달러에 1,428.99원이라고 나온다. (몇시간 차이라서 큰 차이는 안 날 것이다.)

215.58 * 1,428.99 = 308,061원인데? 당연히 구글에 나온 수치 그대로 계산해서 주진 않겠지. (잘은 몰라도 은행마다 자기들 유리한 수치로 계산해서 주겠지 뭐…)

아무리 그래도 너무 차이가 큰 거 아니야? 20,259원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

.

우리은행 해당 지점에 전화해봤다. 굳이 통화 내용에 내 뇌피셜을 담진 않겠다. 그냥 들은 내용만 쓸 것이다.

내가 전화로 왜 수수료가 더 나가게 알아서 환전? 송금해준거냐고 물어보니 (지금 생각해보니까 며칠전에 “송금도착 통지 서비스”까지 신청해놨었네? 그런데 이렇게 일을 한다고?) 직원분은 내가 직접 한다고 미리 고지? 설정해두지 않으면 이렇게 된다면서 은근슬쩍 내탓을 하더라. (지금껏 내가 해온 건 뭔데?) 어쨌든 내가 궁금한 건 구글에서 얼마를 보냈고, 환율은 얼마로 환전이 된 것이고, 수수료는 얼마냐는 거였다.

전화를 받은 직원분은 215.58달러 중에서 수수료인지 뭔지가 빠지면서 210.58달러가 들어왔고 거기서 내가 직접 한게 아니라서 만원의 수수료가 추가로 빠졌다고 한 것 같다. 그리고 이 일을 하는 분이 아침에 애드센스 관련한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다가 이렇게 한 것 같다고 들은 것 같다.

그러더니 그 일을 한 직원분을 바꿔주겠단다. 그래서 알겠다고 했다. 그리고 잠시 후 바꿔준다는 말과는 달리 다시 처음 전화를 받았던 분이 전화를 받더니 앞으로는 자동으로 송금되는 일은 없을 것이고, 기존에 송금된 것을 취소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었다. (…? ㅋㅋ…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알겠다고 하고 전화를 끊었다. (더 따져서 뭐해. 블로그에 글이나 써야지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곧바로 내가 기존에 하던대로 앱에서 송금을 받았다.

얼마가 들어왔나 확인해봤더니 294,739원이 들어왔네? …??????? 5,000원 차이가 나는게 아니고 6,937원 차이가 나는데??????? 그러니까 기존에 나간 수수료는 1만원이 아니고 11,937원이었네? (그 몇시간 동안 환율이 그정도로 많이 달라졌던 걸까??)

.

.

솔직히 매우 실망스럽다. 우리은행 통장에 얼마 들지는 않았었지만, 연결된 카드 때문에라도 주거래 통장으로 쓰고 있었는데… 손절해야겠다.

그런데 바로 손절하기엔 무리가 있다. 카드도 새로 만들어야 하고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것도 다 수정해줘야 한다. (그런데 할 것이다.)

아마도 네이버와 연계된 미래에셋 통장으로 다 몰아넣지 않을까 싶다. (천만원 내에서 연 3.05% 이자도 주니까 갈아타지 않을 이유가 없다. 지금까지는 귀찮아서 안 했던 거고… 안 되면 또 다른 통장을 알아봐야지.)

그런데 앞으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송금받을 때는 어디서 해야할지 모르겠다. 미래에셋에서 되는지 검색해도 잘 안 나오고 더 알아보기 귀찮기도 하고 된다고 해도 우리은행보다 수수료가 많이 나갈 것 같다.

당장의 결론은 이거다. 아마 앞으로 우리은행 통장은 애드센스 송금용으로만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ㅋㅋㅋㅋㅋㅋㅋ)

이 우리은행 통장에 연결된 우리카드가 해외 결제가 가능하다는 부분 때문에라도 완벽한 손절은 힘들 것 같긴 하다.

.

.

어? 그런데 이 글을 쓰면서 관련 내용을 검색하다보니 우리은행에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이라는게 생겼었네?

대충 내용은 이렇다. 기존 우리은행 통장은 내가 스스로 송금 받아도 5,000원이 나가는데,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은 구글에서 보내는 유튜브나 블로그 관련 애드센스 수익금이면 스스로 송금 받으면 수수료가 0원이고 직접 하지 않고 직원이 해주면 5,000원이 나간다는 것 같다.

그러니까 기존 우리은행 통장보다 5,000원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전화로 애드센스 수익금 관련 문의를 했는데, 이걸 안 알려준다고?) 환율 80% 우대라는 것도 있는데 뭔지 모르겠다.

그런데 가입하고 1년간은 이 혜택을 누구나 받을 수 있지만, 1년 이후에는 1년간 해외 송금 입금 횟수가 9회 이상이어야만 계속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한다. 1년에 9번 송금 받을 자신은 없지만 이건 한 번 사용해봐야겠다. (이걸 우리은행 통장 홍보글로 마무리한다고???)

This entry was posted in 리뷰, 후기, 제품 추천, 블로그, 워드프레스, HTML. Bookmark the permalink.

2 Responses to 어이없는 우리은행 애드센스 송금, 입금, 환전기

  1. 루나 says:

    미국에서 세금으로 일정금액 떼가는걸로 알고있어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