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 방법, 설치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 해결방안, 필수 프로그램 모음, 정리

윈도우10 설치

윈도우를 설치하려면 일단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을 다운받아야 한다. Windows 10 다운로드에 들어가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다운받으면 되는데 “ISO 파일”을 선택해서 다운받는 것을 추천한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해당 USB는 윈도우10 설치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남는 용량을 활용할 수가 없다.) 확장자가 ISO인 파일은 winrar같은 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풀 수 있다.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파일과 폴더들을 전부 USB 드라이브의 가장 상위 위치에 붙여넣자.

그리고 윈도우8 USB로 설치하기(제목은 윈도우8로 되어 있지만 윈도우10도 잘 설치가 된다.)에서 “USB설치준비.exe”를 다운받아서 해당 설명대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해주면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한 USB 제작이 완료된 것이다. (이렇게 하면 해당 USB에 남는 공간에는 다른 파일들도 자유롭게 넣을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10 ISO 파일을 받아서 USB에 덮어쒸우는 방식으로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제 윈도우10을 다시 설치할 컴퓨터에 USB를 꼽고 컴퓨터를 껏다 켜면서 초반의 진입 화면에서 부팅할 드라이브를 USB로 바꿔준다. (부팅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단축키는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다르다. F11도 있고 F12도 있는 것 같다. 아니면 BIOS에 들어가서 변경해줘도 된다.) 그래서 USB로 부팅이 시작되면 윈도우10 설치 화면이 뜰 것이고 나오는 설명을 보고 적절하게 선택해주면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다. (겁낼 것 하나도 없다.)

.

그런데 나는 중간에 문제가 발생했다. 윈도우를 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포멧하고 새로 설치하는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하면서 설치가 되지 않았던 것이다. 해결책은 그 화면에서 SHIFT + F10(레노버 노트북에서는 Fn키도 같이 눌러줘야 한다.)을 눌러서 CMD창을 열고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그리고 list disk를 입력해서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 드라이브 번호를 확인한다. 내가 윈도우를 설치하고 싶은 드라이브 숫자를 확인한 후에 select disk 숫자를 입력한다. (예를 들어 select disk 2 이런식으로 숫자만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clean를 입력하면 해당 드라이브가 포맷된다. (중요한 자료가 있는 드라이브가 포멧되면 곤란해질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해야 한다.) 또한 파티션 문제일 때는 convert gpt 또는 convert mbr를 입력해서 원하는 방식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그리고 창을 닫고 설치를 다시 시도해보거나 창들을 닫아서 컴퓨터를 껏다가 다시 켠 이후에 다시 설치를 시도해본다.

보통은 위의 과정을 거치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되는데 나는 최근에 또다른 한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위의 내용처럼 포멧, 초기화를 하고 파티션을 바꿔봤는데도 설치를 할수가 없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는데 어떤 오류 코드가 떠서 그 오류 코드를 스마트폰으로 검색해봤다. 그랬더니 드라이브가 여러개일 때 제대로 지정이 되지 않으면 그런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해결책으로는 물리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하려는 하드디스크를 제외하고 모든 하드디스크의 케이블을 뽑고 설치하는 방법이 있었다. 그런데 나는 그게 너무 귀찮았다. 그래서 좀 더 찾아봤더니 BIOS에서 부팅 순서에서 가장 첫번째를 윈도우10을 설치하려는 드라이브로 설정하면 된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렇게 했더니 정말 제대로 설치가 됐다!

.

내가 기본적으로 하는 설정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하지 않기 : 탐색기 →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 일반 → 개인 정보 보호 →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체크 해제, 즐겨찾기에서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체크 해제

바탕화면 휴지통 숨기기 : 시작 → 설정 → 개인 설정 → 테마 →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 휴지통 선택 해제

탐색기에서 휴지통 표시하기 : 탐색기 →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 보기 → 탐색 창 → 모든 폴더 표시 체크

하드 디스크 끄지 않기 : 시작 → 설정 → 시스템 → 전원 및 절전 → 추가 전원 설정 → 설정 변경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 하드 디스크 →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0분으로 설정

가상 메모리 설정 : 시작 → 설정 → 시스템 → 정보 → 고급 시스템 설정 → 고급 → 성능 → 설정 → 고급 → 가상 메모리 → 변경 →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해제, C 드라이브 선택 → 사용자 지정 크기 → 처음 크기 8192, 최대 크기 16384 → 설정 클릭 (나는 이런식으로 설정하는데 사실 이게 잘된 설정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가상 메모리를 C 드라이브로 선택했으면 그 이외에 포토샵같은 프로그램의 스크래치 디스크는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하는게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

마우스 가속 끄기(마우스를 빠르게 많이 움직이면 더더욱 많이 움직이는 기능 끄기) : 시작 → 설정 → 장치 → 마우스 → 추가 마우스 옵션 → 포인터 옵션 → 포인터 정확도 향상 체크 해제

일정 시간동안 아무 입력 없으면 자동으로 로그인 대기, 잠금 화면 뜨게 하기 : 시작 → 설정 → 개인 설정 → 잠금 화면 → 화면 보호기 설정 → 다시 시작할 때 로그온 화면 표시 체크

idle, 유휴 (아무 입력이 없는) 상태에 하드 디스크 읽는 소리 안 나게 하기 : 시작 → “컴퓨터 관리” 검색 →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 Microsoft → Windows → Defrag → ScheduledDefrag → 사용 안 함
관련 정보 : 컴퓨터 하드 디스크 읽는 소리, 소음 해결 방법

.

필수 프로그램 추천

필수 프로그램을 추천한다고 할수도 있고, 내가 개인적으로 꼭 설치하는 프로그램들을 기억해두려고 쓰는 것이다.

크롬 : 일단 크롬부터 받고 크롬으로 이런저런 사이트에 가서 프로그램들을 다운받는다.
공식 사이트 : Chrome 다운로드

파이어폭스 : 내가 세벌식을 써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크롬에서는 한글 치다가 버그같은게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편이다.
공식 사이트 : Firefox 다운로드

꿀뷰 : 무료 이미지 뷰어 중에서는 이게 가장 괜찮은 것 같다.
공식 사이트 : 꿀뷰

JDownloader 2 : 해외 프리미엄 웹하드를 다운 받을 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유튜브 영상도 다운 받을 수 있다.
공식 사이트 : JDownloader 2 Adware-free Setup
관련 정보 : JDownloader2 소개, 해외 프리미엄 웹하드 파일의 무료 다운 생성기 링크 다운받는 방법

editplus : 무료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인 Notepad++도 정말 좋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계속 꾸준히 찾게 되고 사용하게 되는 건 에디트플러스인 것 같다. (난 결제해서 사용중이다.)
공식 사이트 : 에디트플러스 문서 편집기

포토샵 : 이미지 편집, 그림 그리기, 웹툰 제작 등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말 최고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공식 사이트 : 어도비 포토샵
관련 정보 : 포토샵 설정 백업 저장, 옮기고 불러오는 방법

클립스튜디오 : 밑색을 칠할 때는 포토샵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아주 유용한 기능들이 클립에만 있어서 그런 부분에서만 클립을 활용하고 있다.
공식 사이트 : CLIP STUDIO PAINT

와콤 드라이버 : 와콤 타블렛을 쓴다면 깔아야 할 프로그램.
공식 사이트 : 와콤 드라이버 다운로드

시크릿dns : 우리나라에서만 접속할 수 없는 사이트들을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공식 사이트 : 시크릿DNS
관련 정보 : 아이피(IP) 우회 프로그램 강력 추천 SecretDNS (HTTPS 우회, vpn)

에브리띵 : 탐색기보다 훨씬 빠르게 검색 결과를 찾아주고 다양한 방법으로 파일들을 검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공식 사이트 : Everything
관련 정보 : 윈도우 탐색기보다 나은 검색 프로그램 Everything 강력 추천! 소개, 활용법

팟플레이어 : 동영상 플레이어 중에는 이게 가장 좋은 것 같다.
공식 사이트 : 팟플레이어 다운로드

오캠 : 사진, gif, 동영상 캡쳐할 때는 오캠이 가장 좋은 것 같다. 무료인데 따로 제한도 없고 워터마크 같은 것도 달리지 않는다.
공식 사이트 : 오캠 무료 다운로드 – 쉽고 강력한 PC녹화 프로그램

BatchNamer : 여러 파일의 파일명을 한꺼번에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의 다크네이머라는 프로그램을 잘 썼었는데 최신 버전에서는 BatchNamer라고 이름이 바뀌었다고 한다.
공식 사이트 : BatchNamer

파일질라 : 무료 ftp 프로그램 중에서는 최고인 것 같다.
공식 사이트 : filezilla

losslesscut : 동영상의 일부만을 무손실로 자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공식 사이트 : losslesscut
관련 정보 : mp4 무료 무손실 자르기, 쪼개기 프로그램 losslesscut + 사용 방법

winrar : 압축 프로그램이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깔끔하고 좋은 것 같다. 무료 사용 기간이 지나면 실행할 때마다 메세지 창이 하나 뜬다.
공식 사이트 : WinRAR

v3 라이트 : 더 좋은 보안 백신 프로그램이 많다고 하는데 나는 어떤게 좋은지 잘 모르겠어서 기존에 쓰던 v3 라이트를 계속 쓰고 있다. 심심하면 오른쪽 하단에 광고창이 뜨는데 한달에 한 번 씩 “환경설정 → 기타설정 → 사용 환경 → 알림 설정 → 광고 표시 설정 → 30일간 광고 보지 않기”를 선택해줘야 한다.
공식 사이트 : V3 Lite

앱체크 안티랜섬웨어 : 랜섬웨어에 피해를 입었다는 글을 커뮤니티에서 종종 보고 불안해져서 검색해보다가 알게 된 프로그램이다. 나는 랜섬웨어에 피해를 입어본 적은 없는데 아무튼 평이 좋은 것 같아서 설치해서 사용중이다.
공식 사이트 : 안티랜섬웨어

wd 디스커버리 : wd 외장하드를 사용하다보니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식 사이트 : Install WD Discovery for Windows

비밀폴더 : 특정 폴더를 숨기고 암호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식 사이트 : 비밀폴더 무료 다운로드 – 당신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샤나인코더 : 무료 인코더 중에서는 이게 최고인 것 같다.
공식 사이트 :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날개셋 : 세벌식을 쓰다보니 설치해야 하는 입력기이다.
공식 사이트 : 날개셋 한글 입력기

115 : 시드가 거의 없는 아주 오래된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중국어)
공식 사이트 : 115.com
관련 정보 : 115 클라우드 소개, 사용 방법 정리

This entry was posted in 링크 모음, 컴퓨터, 프로그램, 힣) 그 외, 팁. Bookmark the permalink.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